본문영역
공지사항
"해외저작권보호 민간협의체" 발족식 개최
2016.05.25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오승종)는 5월 25일(수)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해외저작권보호 민간협의체」(이하 「민간협의체」) 발족식을 개최하였다.
「민간협의체」는 기존 정부 주도의 해외저작권보호 한계를 극복하고 권리자들의 자율적 참여를 통하여 해외 한류콘텐츠 보호를 강화하기 위하여 구성되었다.
출범식에는 방송ㆍ영화ㆍ음악ㆍ만화(웹툰)분야의 주요 저작권사와 협단체 대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등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하여, 해외저작권보호 강화방안과 민관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민간협의체」회원사로는 지상파 방송3사, JTBC, JYP 퍼블리싱, 로엔엔터테인먼트, 네이버, 레진엔터테인먼트 등 방송ㆍ영화ㆍ음악ㆍ만화(웹툰)분야 주요 저작권사 및 협단체 24개사가 참여하였고, 향후 추가적으로 회원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영화협회(美, MPA), 소프트웨어연합(美, BSA), 콘텐츠해외유통촉진기구(日, CODA) 등 민간권리자 단체가 설립되어 글로벌 자동 콘텐츠 모니터링, 침해 구제조치 등 민간주도의 저작권보호 활동을 하고 있다.
향후「민간협의체」는 해외저작권 보호에 대한 토의와 의견 조율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해외 유사 민간단체와의 교류협력을 확대하여 우리 콘텐츠의 글로벌 보호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