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공지사항
KBS미디어「5천만불 수출의 탑」수상
2011.12.12
KBS미디어「5천만불 수출의 탑」수상
- 글로벌 콘텐츠 유통기업으로 도약 -
국내 최대의 방송콘텐츠 유통기업인 KBS미디어(대표 조대현)가 방송사 최초로 한국무역협회가 제48회 무역의 날을 기념해 수여하는「5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다.
콘텐츠 유통 단일기업으로 수출 5천만불을 달성한 것은 방송프로그램 수출사상 KBS미디어가 처음이다. 수상식은 12월 12일(월) 오후 6시 서울 COEX에서 개최되었다. 드라마 “겨울연가”를 통해 한류 붐의 물꼬를 텄던 KBS미디어는 방송프로그램 단일품목으로 2004년 1천만불, 2006년 3천만불 수출실적을 달성한 후 5년만에 5천만불 수출 실적을 달성하여 아시아의 대표적 콘텐츠 유통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방송콘텐츠 5천만불 수출은 수출금액을 뛰어넘는 경제적 효과가 있다. 특히 드라마는 단순한 문화상품을 넘어 연관 산업에 영향력이 크다. 한류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각종 상품 수출이 증가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콘텐츠 산업은 경제적 전후방 연관 효과가 커 '겨울연가'의 경우는 유.무형적 경제가치가 3조원 이상이었다는 경제연구소의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KBS미디어는 한류 확산을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0년도 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 해외진출 유공자 부문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등 국내 최고의 수출전문조직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